실존주의는 체계를 갖춘 철학이 아니기에, 교육에 대하여 어떤 체계적 원리나 규범을 제공해주지 않는다. 이 철학이 주는 교훈은 ‘정신적 태도’이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교육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우리들에게 확실히 제시해주지 못함으로써 스스로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Ⅱ. 실존주의교육사상(
Ⅰ. 개요
우리는 철학적 방법을 대체로 분석적․평가적․사변적․통합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각각의 철학적 방법은 서로 다른 종류의 것을 산출하기 때문에 각각의 방법으로 얻어진 지식은 일관성 있는 특징을 가진 것으로 조직되기 어렵다. 분석적인 것은 교육의 언어와 논리
교육시켜야 하는가에 관한 생각, 즉 학교가 혹은 교육담당자가 자기네의 자식을 어떤 인간으로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다는 일종의 기대를 가지고 있다면, 그 생각 혹은 기대는 소박한 그대로 그 사람의 교육관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며, 때로는 이를 하나의 미화된 표현이기도 하지만 ‘교육철학’이라
Ⅰ. 서론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란 위에서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Ⅰ.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도입과 발달
자유민주주의가 표방되고 미국의 정치적-문화적 영향이 해방 후의 한국 사회를 휩쓸고 있을 때, 교육부분에서의 미국의 영향은 다른 어떤 세력과도 비교할 수 없이 지대한 것이었다. 해방 직후는 말할 것도 없고 그 이후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학자들에 의해서 가
실존주의는 그러한 객관적 실재나 사물의 현존재적 양상이 '나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가에 관심을 집중한다. 그러므로 실존주의 체육 교육자의 학생들은 자각을 한다. 학생이나 사회의 일부를 더 좋게 하기 위한 선택을 할 때 이런 식별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쌍방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 자
교육철학이란 위에서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Ⅰ. 서론
교육철학들은 사실 개관을 하는 것조차도 어려운 실정이다. 그리고 그 가운데서 하나의 교육철학을 선택해서 교육 활동의 토대로 삼는다는 것도 지극히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몇몇 학자들의 교육철학 이외에도 기독교, 불교, 유교, 무속 등 여러 종교들의 교육사상까지 교육에 실질적